신용점수가 갑자기 이유없이 하락하는 경험을 해보셨다면 꽤나 당황스러운 감정을 느끼셨을 겁니다. 하지만 아무런 이유가 없지는 않아요. 단지 우리가 모를 뿐이죠.
신용점수가 갑자기 떨어질 수 있는 경우 3가지를 아래 소개해드리니 꼭 전부 확인해보시고 점수를 회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용점수 갑자기 하락 이유 3가지
우리가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나이인 만 18세가 되면서부터 신용점수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우리가 쓰는 소비나 대출, 카드 등 모든 면에서 개인신용평가회사에 기록되고 측정되죠.
아직 본인의 신용점수를 모르거나 매번 귀찮은 방식으로 로그인하신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알맞은 방법을 찾아보세요.
내가 모르는 연체 내역
연체 가능성이 아예 없다고 100% 확신할 수 없다면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내가 모르는 사이 연체를 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단기연체이든 장기연체이든 신용점수에는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연체 내역 확인하는 방법은 나이스지키미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홈페이지 방문 > 로그인 > 지켜주는 금융생활 > 갚다 > 연체현황을 클릭해주시면 되는데요.
저는 다행히도 단기연체, 장기연체 모두 없었습니다. 이미 오래되어 삭제되거나 해제 된 장기연체 내역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해보시고 본인이 모르고 있던 연체가 있는지 알아보시는 걸 권장드려요.
소비 증가
저번 달 혹은 이번 달에 신용카드로 큰 지출을 하게 되었다면 신용점수가 깎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KCB와 NICE에서 신용평가를 하는 항목 중 현재부채수준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현재부채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은 바로 소비 대비 지출이 많은지, 혹은 소비 대비하여 대출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고 판단하게 됩니다.
만약 이유없이 신용점수가 하락하였다면 본인의 소비 패턴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용카드 해지
만약 1년 이상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해지했다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1년 간 신용카드를 꾸준히 사용하며 쌓아온 신용도 함께 삭제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와 같은 경우에는 금방 회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신용카드는 신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활동이므로 신용점수 하락의 원인이 우리의 생각보다 더 다양한 이유로 존재합니다.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이유 [신용카드편] 에서 더 다양한 원인을 파악할 수 있으니, 본인이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있고 갑자기 신용점수가 하락했다면 꼭 한번씩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신용점수가 만약 750점 이하라면 꼭 점수를 올리셔야 합니다. 등급으로 따지면 5등급정도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만약 돈이 급할 경우 2,3금융권에서 급하게 처리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할테니까요.
신용점수는 꾸준히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가 모르는 꿀팁들이 굉장히 많이 존재해요. 설문조사를 참가하고 데이터를 모으기만 해도 10분만에 15점이 오르기도 합니다. 이런식으로 개인신용과 관련된 컨텐츠들이 많이 있습니다. 알면 알수록 점수는 높아질거에요.
우선 신용점수를 편하게 관리하는 방법은 우리가 알고 있는 나이스지키미와 KCB 올크레딧에서 운영하는 유료 서비스가 있습니다. KCB의 경우 1년에 20,000원 대, 나이스지키미의 경우 1년에 39,000원 입니다. 저는 솔직히 장기적으로 볼 때 우리 신용점수는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 금액이 전혀 비싸다고 생각되지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바로 결제했습니다.
제가 정리한 글 신용점수 빠르게 올리는 방법 5가지 정리에서 보시면 큰 틀로 방법을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작은 것부터 큰 방법까지 자세하게 나와있으니 꼭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나이스지키미의 경우 더 체험해본 후 자세하게 기록하여 업로드 하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신용점수가 떨어지면 기분이 안 좋지만, 떨어진 이유를 모를 때는 더 억울하고 스트레스를 받기 마련이죠. 오늘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조금이나마 스트레스가 풀리셨기를 바라겠습니다.
신용점수와 관련 내용 글은 아래 메뉴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올해 8월 말에 워드프레스 포스팅 글들이 갑자기 누락됐다고 문의 글을 올리신 것을 보고 왔습니다.
제가 오늘 딱 그런 일이 생겼는데, 어디 물어보려고 해도 아무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더라고요.
혹시 지금은 저품질이 풀리셨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직 안풀렸네요 ㅠㅠ 일단 네이버 타깃으로도 나쁘지 않아서 계속 쓰고있습니다! 저도 답답한 마음에 구글링을 매일 했었는데 그 시간에 글 쓰는게 더 낫겟더라구요.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