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가 갑자기 하락하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지만 특히 신용카드와 관련되어 많은 이유가 존재합니다.
신용점수 확인하는 방법
솔직히 뭐 인증하고 가입하면서 신용점수를 확인하는 것은 참 귀찮죠. 그래서 저는 최대한 빠르고 간편한 확인 방법만 이용하는 편인데요.
여러 방법들을 모두 해보시고 내가 평소에 하는 방식이 까다로운 방식은 아니었는지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용점수 하락 이유 5가지
1. 신용카드 한도 채워서 사용
습관이 왜 그렇게 됐는지 잘 모르겠지만 저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 한도가 만약 100만 원이라면 99만 원까지 사용하던 사람이었습니다.
이게 신용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고 난 뒤에는 몇 년의 인내하는 시간을 지나 현재는 최소 30%는 남겨두는 습관으로 바뀌었죠.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 시 신용점수 변화
신용카드는 말 그대로 신용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금융사에서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만약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는 개인이라면 정작 돈이 필요할 때 대출이나 현금서비스를 이용할 확률이 높다고 판단하는 것이죠.
때문에 본인의 신용카드 한도가 작더라도 최소 30~40%는 남기고 사용하셔야 신용점수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카드론(현금서비스) 사용
대출보다 신용점수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카드론(현금서비스)입니다.
급히 돈이 필요하여 소액으로 카드론을 신청하더라도 신용점수에는 금액과 크게 상관없이 마이너스 20점 이상 하락하게 됩니다.
카드론을 진행한 후 모두 상환을 하지 않으면 원래대로 회복되기는 어렵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카드론을 모두 상환한다고 해도 원래 상태의 점수로 돌아가지 않는다는 것이죠.
예를들어 기존 신용점수가 800점에서 카드론을 사용한 후 780점이 되었다면 카드론을 모두 상환한 후에도 800점이 아닌 790점으로 회복됩니다.
3. 잦은 할부 사용
혹시 물건을 구매할 때 할부를 자주 사용하지는 않으신가요?
저도 처음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신용카드의 매력은 역시 할부라는 생각으로 여러 물건들을 할부로 이용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렇게 할부가 쌓이다보니 어느새 10개가 넘는 할부를 내고 있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신용점수가 어느정도 떨어지는 경험을 하였습니다.
한도를 다 채우지 않더라도 모든 결제를 할부로 하고 계시다면 신용점수가 떨어질 수 있어요. 이는 금융사에서 잠정적인 연체 가능성을 가진 위험고객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4. 신용카드 리볼빙 서비스
리볼빙 서비스란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이라고 불리며 이번 달 결제 금액을 전부 결제하는 것이 아닌 일정 퍼센트로 나뉘어서 결제하는 서비스입니다.
본인도 모르는 사이 카드를 발급받을 때 리볼빙 서비스가 설정되어 있을 확률이 있어요. 이 서비스는 할부보다 더 신용점수에 안 좋은 악영향을 끼치며 수수료 또한 높아서 위험합니다.
정말 갚지 못할 상황이 아니라면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아야 하며 가입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결제비율을 100%로 유지하면 문제는 없습니다.
5. 신용카드 해지
본인이 오랜기간 사용하던 신용카드를 해지할 경우 신용점수에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본인의 신용 거래 정보, 보유 기간 등 좋은 이력을 가지는 정보들이 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해지 시 약간의 변동이 생길 뿐 심하게 떨어지지는 않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카드발급 후 신용점수에 변화가 생겼다면?
체크카드 및 신용카드를 발급하고 신용점수에 변화가 생겼다면 그 이유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카드발급 후 신용점수 변화가 생기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세요.
마무리
오늘은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원인 5가지를 신용카드와 관련하여 살펴보았는데요. 앞으로도 더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신용점수 750점 평균인가요? | 신용점수 높으면 좋은 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