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사고 후 보험료 인상 기준 4가지 | 할인할증등급 조회

이 글에서는 과실비율, 대인, 대물 등 자동차 사고 후 보험료 인상 기준을 한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할인할증률은 각 보험사마다 다르게 측정되며, 금액도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요. 끝까지 정독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보험료 할증이란?

사고가 발생한 후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을 할증이라고 부릅니다. 물론 사고 이후 모두 본인 자비로 수리와 보상을 지불한다면 보험료는 인상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습해야 하는 금액이 낮을수록 자비로 해결하는 편이 좋아요. 할증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원래대로 돌아오기에 3년이란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은 등급별로 나누어져 관리되는데요. 등급은 총 1Z ~ 29P까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요율
자동차보험 할인할증요율

1Z와 가까울수록 보험료는 비싸져요. 첫 시작은 11N부터 시작하며 사고가 발생하면 과실비율, 상해정도에 따라 보험료가 올라갑니다. 반면 1년간 사고가 없다면 1등급이 올라 할인을 받게 됩니다.

할인할증등급 조회

내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사이트를 이용하여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할인할증등급

실제 사고가 있는 경우에는 보험료를 할인하고 사고가 있는 경우에는 할증이 진행되기 때문에 내년 갱신 때 보험료 할인 및 할증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자동차보험 할증 조회 사이트

또한 자동차보험료 할인할증등급에 대해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셔도 좋습니다.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등급이란?

자동차 사고 후 보험료 인상 기준

사고를 내가 낸 것이 아닌데 보험료까지 인상되면 억울하고 속상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오르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야 할 이유가 있어요.

1) 대물 사고로 인한 보험료 인상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보험료 인상은 주로 대물에서 발생합니다. 사고 과실여부를 떠나서 내 보험료에서 설정한 물적사고 할증금액보다 많은 보험료를 받을 경우 보험료 할증이 이루어져요.

물적사고 할증금액이란 내가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설정한 금액으로, 50만 원부터 최대 200만 원까지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한 금액보다 높은 수리비가 나오는 경우 할증으로 이어져요.

물적사고 할증금액 설정
물적사고 할증금액 설정

물론 높은 금액으로 설정하면 보험료나 자기부담금이 높아지지만, 길게 봤을 때 자동차보험 할증을 피하는 것이 더 옳습니다.

만약 사고로 인한 수리비가 내가 설정한 금액보다 높게 나왔을 경우 할증으로 이어집니다. 할증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아래 페이지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보험료 1점 할증 피하는법

2) 대인 사고로 인한 보험료 인상

대인은 사람을 다치게 한 경우 그 상해정도에 따라 보험료 할증이 이루어집니다. 보통 가장 많이 포함되는 상해등급은 12급 ~ 14급입니다.

상해등급보험료 할증
사망 ~ 1급4점
2급 ~ 7급3점
8급 ~ 12급2점
13급 ~ 14급1점

특히 사고 후 목이나 허리가 충격으로 인해 굳어서 움직이지 않는 것을 염좌라고 불러요. 이는 12급에 해당되며 이 경우 2등급이 올라갑니다.

상해급수표는 해당 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해요. 책임보험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는 금액도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3) 사고 건수로 인한 보험료 인상

자동차보험 할인할증률은 직접적인 피해정도가 중요한 반면, 사고 건수에 따른 특성요율은 사고를 몇 년간 몇 번 발생했는지를 확인하는 요율입니다.

따라서 할증을 받지 않는 사고라 해도 사고건수는 축적되고 있습니다. 이를 0.5점 사고라고 부르는 이유는 언젠간 1점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고건수는 3년 기준, 1년 기준으로 측정합니다. 3년에 3건 이상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보험료가 올라가며, 1년에 2건 이상일 때 보험료가 상승합니다.

사고건수할인할증
직전 1년간 무사고면서
직전 3년간 사고 1건 이하
할인
직전 1년간 사고 1건7% 할증
직전 1년간 사고 2건 이상15~60% 할증
직전 3년간 사고 3건 이상7~60% 할증

보험료 할증 과정과 대비하는 방법을 알고계셔야 할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사고 후 할증을 제외한 자차보험 할증기준, 교통법규 위반 할증 등을 다룬 글을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보험 할증 기준 6가지 확인하기

4) 내 과실이 없는 사고 보험료 인상

내 과실이 없는데 보험료가 인상되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가장 흔한 경우는 자기차량손해 특약으로 받는 금액이 물적사고 할증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 기록적인 폭우를 기록하여 차량이 물에 잠긴 경우, 자차 단독사고로 수리비가 200만 원 이상이 나왔다면 보험료 할증 1점을 받게 돼요.

자차 보험처리 해야할까? 판단기준

자차 보험처리 할증 여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해당 글에서는 자차 보험처리 할까말까 여부를 판단하는 정보를 담고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참고로 폭우나 우박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기 위해서는 자기차량손해 특약 중에서도 단독사고피해보상 내용이 들어가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에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다음은 내 과실이 없어도 보험료가 할증될 수 있는 경우입니다.

  1. 가해자 불명 자기차량손해사고로 물적사고 할증금액을 초과하는 경우 (1점)
  2. 평가대상 기간 중 자기차량손해사고가 2건 이상인 경우 (2점)
  3. 과거 3년 간 본인 과실이 있는 사고와 합쳐 사고 건수가 2건 이상인 경우 (1점)

과실 50% 미만 사고

내 과실이 50% 미만으로 피해자 신분인 사고는 할증 부분에서 관대하게 적용됩니다. 사고 건수에 따른 특성요율에서 1건으로 기록되는 것이 아닌, 0건으로 기록됩니다.

다만 무사고 운전자와의 차별점을 두기 위해 3년 간 할인을 받을 수 없는 상태가 돼요. 즉 할인등급유예가 적용됩니다. 결론적으로 내 과실이 아무리 적어도 할인을 받을 수 없기에 손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유없이 보험료 할증 경우

위 사항에 해당이 되지 않는데 자동차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료는 복합적인 원인으로 할증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원인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보험사에 연락해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지만, 그 전에 대략적으로 파악해 볼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과거 2년 간 교통법규를 위반한 경우
  2. 무면허, 음주, 뺑소니 등을 행한 경우
  3. 신호위반, 속도위반, 중앙선침범 등을 행한 경우
  4. 어린이, 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에서 속도 위반 시
  5. 물적사고 할증금액을 초과하지 않는 사고가 2건 이상일 때 (0.5점 사고)

위 정보보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삼성화재에서 알려주는 할인할증 정보 안내 페이지에 대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화재 할인할증 안내

할증 1점 얼마 인상될까?

자동차보험료가 1점이 할증된다면 보험료는 약 7%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보험회사별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상단 보험사별 할인할증 비율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실제 보험료는 7%보다 더 높은 15% 이상 오를 수 있어요. 그 원인으로는 그동안 내가 모르는 할인이 없어지기 때문입니다. 사고 건수에 따른 특성요율이나 무사고 할인 등이 사라져 더 높은 금액이 할증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보험료 할증 계산기를 이용해보고 얼마가 오를 지 쉽게 예측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보험료 할증 막는 환입 제도

자동차보험 환입 제도란 보험사로부터 적절한 보상을 받은 뒤, 해당 금액을 보험사에 다시 환입하는 방법으로 할증을 막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예를들어 자차 수리비용이 200만원 이상이 나온 경우 할증이 확정이지만, 보험료 할증은 다음 갱신 때까지 기간이 유예되기 때문에 여유자금이 생긴다면 보험사로 환입하는 것이 좋아요.

  • 환입 제도의 장점

결국은 내 돈으로 처리하는 것이 아닌가? 그럼 처음부터 보험 보상을 받지 않으면 되지 않나? 싶겠지만 상대방이 비협조적이거나 치료비, 수리비 등 다양한 면에서 직접 관리하는 것보다 보험사의 힘을 빌리는 것이 낫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유자금이 생겼다면 다음 갱신 전까지 보험사로 문의하여 일부 환입 혹은 전액 환입을 통해 할증을 피해보세요.

자동차 사고 후 보험료 할증 기준 FAQ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 200만원으로 하는 이유는 뭔가요?

200만원으로 설정하면 나머지 50,100,150만원으로 설정했을 때보다 할증을 피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물론 보험료는 살짝 더 높아지지만 큰 차이가 아니기 때문에 200만원으로 설정하여 할증을 피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자차 보험처리 하는게 좋은지, 아닌지 어떻게 판단하나요?

단독사고 부분에서도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을 따라갑니다. 때문에 해당 금액을 자비로 부담했을 경우와 앞으로 3년간 받을 할인액을 비교해야 하죠. 해당 사항은 자차 보험처리 할까말까 글을 통해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마무리

오늘은 자동차 사고 후 보험료 인상 기준과 금액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관련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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