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퇴직금이랑 퇴직충당금이 다른거야?
오늘은 퇴직금과 관련한 퇴직충당금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마도 중소기업 및 프렌차이즈 대표님들에게 유용한 정보일 것 같습니다.
‘퇴직충당금 정의 및 퇴직충당금 계산법’ 을 최대한 쉽게 풀어 설명드리고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충당금 정의
퇴직충당금이란, 직원이 퇴직시에 받기로 약정되어 있는 인건비이며 법인의 입장에서는 당장 지급의무가 없지만 퇴직시에 지급하기로 약속되어 있는 미지급 부채입니다.
설명을 이렇게 들으면 퇴직금이랑 다른게 뭐야? 싶으시겠지만 이를 쉽게 풀어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은 직원의 재직기간 중 각 기간에 사전배분을 통해 일정하게 정해진 기간마다 비용화하여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처리되는 비용을 적립하면 충당금이 되며, 실제 퇴직금은 이 충당금을 통해 지급됩니다.
퇴직충당금 계산법
기업회계기준에서는 여러 직원이 일시에 퇴직할 경우 지급해야하는 퇴직금을 퇴직충당금으로 설정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이런 퇴직충당금의 범위액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당기분 퇴직급여비용 = 당기말 퇴직금추계액 – (전기말 퇴직금 추계액-당기중 지급된 퇴직금)
*회계용어 정리
- 전기 : 직전년의 회계년도를 뜻함
- 당기 : 현재의 이익이 계산되는 회계년도를 뜻함
- 추계액 : 추정하여 계산된 금액
퇴직충당금 및 퇴직부담금 참고자료
위 내용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아래의 PDF를 참고해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퇴직금에는 많은 정보들이 필요한 경우가 있죠. 확정급여형 및 확정기여형, 그리고 개인형 IRP계좌 등 종류도 다양합니다.
심지어 최근 도입된 디폴트옵션에 관해서도 포스팅이 있으니 시간이 나신다면 참고하여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그 밖의 퇴직금과 관련된 링크들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