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금융진흥원 대출을 진행하다보면 “햇살론 유스 전자서명 검증 실패” 와 같이 뜻밖의 오류가 발생합니다.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 오류가 바로 주 원인이죠.
답답한 마음이 해결될 수 있도록 검증 실패 해결방법을 최대한 빠르고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햇살론 유스 전자서명 검증 실패
컴퓨터 언어에 대해 관심이 있던 저는 이런 오류를 그냥 지나칠 수 없었습니다. 원인이 있으니 결과도 있으니까요.
제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는 서류자동제출을 하는 단계에서 ‘전자서명 검증에 실패하였습니다.[-10230]’ 이라는 메시지를 받아보셨을거에요. 해당 메시지의 원인을 찾아보고자 고객센터에도 문의해봤지만 그냥 어플을 다시 깔라던지, 공동인증서를 새로 발급하라는 다소 허무한 답변만 들었습니다.
원인 및 해결방법
햇살론 유스 전자서명 실패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 서치 및 탐색해본 결과들을 종합해보았을 때 원인은 2가지로 보입니다.
- 실제 공동인증서에 오류가 있는 경우 (개명, 인증서 갱신필요, 만기)
-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사용할 수 없는 공동인증서일 경우(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에 오류가 있는 경우
해당 경우는 본인이 직접 등록한 공동인증서에 오류가 있는 경우입니다. 개명이나 전화번호, 주소 변경, 휴대폰 변경 등이 있을 경우 기존 공동인증서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공동인증서를 새롭게 발급해줘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를 새롭게 발급하였다면 실제 진행하고 있는 플랫폼으로 공동인증서를 복사해주어야 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인증센터에 방문하시면 직접 공동인증서를 PC 및 모바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공동인증서 복사 바로가기서민금융진흥원에서 지원하지 않는 공동인증서
오류 메시지가 뜨는 경우의 90% 이상이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실제로 서금원 내에서 햇살론 유스를 이용할 때 가장 먼저 뜨는 메시지 중 하나는 이 메시지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인증센터에 공동인증서를 등록 후 이용하여야 원활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빠른 등록을 위해서 아래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에 공동인증서 등록하기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나의 공동인증서를 등록해줘야 합니다.
홈택스 공동인증서 등록하기1) 상단에 보이는 My홈택스에 들어가주세요.
2) 오른쪽에 위치한 인증서 등록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인증서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인증서 위치를 선택 후 등록을 해주세요.
전자서명 검증 실패 해결
홈택스 홈페이지에 공동인증서를 등록한 후 다시 햇살론 유스 서류 단계를 진행 시 공동인증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만약 그래도 똑같은 현상이 발생할 경우 고객센터 1397 혹은 서금원 1:1문의를 통해 해결해보도록 하세요.
마무리
오늘은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겪을 수 있는 햇살론 유스 신청 시 전자서명 검증 실패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약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