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필수 항목 총정리 | 가입 시 불필요 항목은?

자동차보험 가입 시 꼭 알아두어야 할 자동차보험 필수 항목 및 불필요한 항목들을 총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이 가입할수록 무조건 좋은 건 아닙니다. 평생 쓰지 못하는 항목도 있으니 천천히 살펴보세요.

자동차보험 책임보험, 종합보험 차이

자동차보험은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에 해당됩니다. 이를 자동차보험에서 흔히 책임보험으로 불리는데요. 책임보험에 해당하는 항목은 대인배상 I, 대물배상에 해당됩니다.

만약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채 자동차를 소유하고만 있어도 과태료가 발생해요. 과태료와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책임보험을 포함한 추가 항목을 가입하는 것을 종합보험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종합보험이 아닌 책임보험만 가입해도 문제가 되진 않아요. 다만 보장이나 법적으로 문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현재 내 자동차보험이 어느 보험사인지 헷갈리신다면 여기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 필수 항목 리스트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책임보험을 제외하고 꼭 가입하실 것을 권장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기신체사고 / 자동차상해
  • 무보험차상해
  • 자기차량손해
  • 긴급출동서비스 (견인거리확대특약)
  • 법률지원특약

자기신체사고 / 자동차상해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가입 비율
자기신체사고, 자동차상해 가입 비율

해당 보장은 둘 중 선택하여 가입이 가능합니다. 2023 삼성화재 가입자 통계를 살펴보면 자기신체사고 30.5%, 자동차상해 68.3%를 기록했습니다.

자기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는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 후유장해, 부상 등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예요. 두 보장이 결이 비슷하지만 보장목록, 한도가 다릅니다.

그렇다면 둘 중 어떤 보장을 가입해야 도움이 되는 걸까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저렴한 가입금액 + 작은 보장은 자기신체사고, 높은 가입금액 + 높은 보장은 자동차상해입니다. 즉 둘 중 본인에게 맞는 선택이 필요해요.

해당 항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다룬 포스팅을 공유드릴테니 가입 전 확인해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자기신체사고 vs 자동차상해 분석

무보험차상해

무보험차상해 보장은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 차량이 무보험 혹은 책임보험만 가입되어 있는 상태일 때 사용할 수 있는 보장입니다.

설마 상대방이 무보험 차겠어? 하겠지만 실제로 우리나라 4명 중 1명이 책임보험만 가입한 상태이기에 운이 나쁘다면 무보험차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요.

만약 무보험차량과 사고가 발생한 경우 염좌, 디스크 등으로 입원해도 최대 100 ~ 200만 원밖에 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무보험차상해에 필수적으로 가입해 두어야 합니다.

아래 무보험차상해 관련하여 작성한 포스팅을 남겨드릴테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해자가 책임보험만 가입한 경우

자기차량손해

자기차량손해는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내 차량, 즉 피보험자 차량에 발생한 손해를 청구할 수 있는 항목입니다. 해당 항목은 필수가입을 추천드리지만, 현재 내 차량가액이 300만 원 ~ 500만 원 사이라면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자기부담금 예시
자기부담금 예시

자기차량손해에 가입 후 보상을 받기 위해서는 자기부담금을 설정해야 합니다. 내 차량을 내가 보험금으로 받겠다는데 왜 자기부담금이 필요한가? 싶으시겠지만 무분별한 고의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차원에 자기부담금이 존재합니다.

보통 자기부담금은 20%로 많이 적용하며 30%로 설정해도 무방합니다. 추가로 물적할증금액은 최대치인 200만 원으로 설정해야 하며, 단독사고도 왠만하면 함께 가입하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물적사고할증기준금액은 할인할증등급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보험료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스템이기 때문이죠. 할인할증등급은 제가 여러번 다룬 주제이니 아래 포스팅들을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할인할증등급이란?

긴급출동서비스

긴급출동서비스 목록
긴급출동서비스 목록

긴급출동서비스는 사고가 발생한 경우 혹은 자동차에 문제가 생긴 경우 거의 대부분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긴급출동은 정해진 횟수가 존재합니다. 이는 보험사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확인해 보시는 걸 권해드려요.

추가로 견인거리확대 특약은 약 3,000원 정도로 비용도 저렴하기에 꼭 추가로 가입하는 걸 권해드려요. 일반적으로 긴급출동은 10km가 최대 견인거리로 계약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언제 어디서 사고가 발생할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최대 50km까지 설정하는 특약인 견인거리확대에 가입하셔야 합니다.

법률지원특약

법률지원특약은 운전자보험에서 제공하는 법률보장과 일치합니다. 이는 운전자 벌금, 변호사선임비용, 형사합의금 항목이 포함되어 있어요. 만약 현재 운전자보험이 있다면 굳이 가입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아직 가입 전이라면 운전자보험과 법률지원특약 중 어떤 걸 가입해야 이득인지는 제가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면 본인에게 맞는 선택을 하실 수 있을겁니다.

자동차보험 법률지원특약 vs 운전자보험

불필요 항목 리스트

자동차보험에서 불필요 항목을 굳이 찾자면, 작은 특약들이 해당됩니다. 그만큼 자동차보험에는 불필요 항목이 거의 없어요. 또한 보장한도를 낮춘다고 해도 가격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한도는 최대로 가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만약 차량가액이 낮을 경우에는 자차보험은 제외가 가능합니다. 이 또한 아니다 필요하다, 말이 많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제외시켜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필요 항목을 제외하는 것보다 더 보험료를 저렴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가입 시 잘 비교해보고 최저가로 가입하기 + 할인할증등급 높게 받기 + 주행거리 환급받기 등이 있어요.

마무리

오늘은 자동차보험에 가입 시 필수로 가입해야 하는 항목과 불필요한 항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추가로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에 대해 더 궁금하신 점은 아래 링크나 검색을 통해 찾아보세요.

Leave a Comment